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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Re: 실버타운사업계획서

ace2188 2008. 8. 29. 08:44
  • 실버타운사업계획서
  • 실버산업의 모든것. *****한국의 노인문제와 실버산업에 관한 연구 한국의노인문제와실버.hwp 1.실버산업의 정의실버산업은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하여 설명하는데 협의의 실버산업이란 노인을 위한 주거서비스, 입욕서비스, 가정봉사원서비스, 가정간호서비스, 급식서비스 등 신체적 퇴화에 따른 기능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만을 지칭한다. 광의의 실버산업은 그 대상범위를 고령자 뿐만 아니라 노후 생활을 준비하는 중·장년층 까지를 대상으로 하며, 산업분야도 신체적 기능 퇴화에 관한 서비스뿐만 아나라 노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최근의 실버산업경향은 광의의 개념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실버산업을 국가에서 비영리 법인이 운영하는 복지사업 및 자선사업과는 차이가 있으며 반드시 민간기업이 개입하여 영리의 개념을 포함시켜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실버산업이란, 민간기업이 경제력이 있는 노인 및 노후대책을 준비하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여 장기능 원리에 입각해서 노후의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안정을 위하여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상태의 서비스를 공급하는 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2.실버산업의 발달과정실버산업은 노후생활과 연관된 각 분야에서 변화되는 사회환경과 노인의 수적증가 등의 여러요인에 의하여 생겨났다. 미국에서 노인소비계층에 대한 관심은 학문과 실천적인 측면에서 발달되었다. 한편 노령화 과정의 연구를 주목적으로 하는 노년학은 1944년부터 시작되어 1950년대에 인류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등의 여러 학문이 종합된 사회노년학이 생겨났다. 그후 1960년대에는 많은 연구들이 있었고 1974년에 국립노인연구소가 설립되었다. 노인소비계층에 관한 최초의 연구는 1960년대에 마켓교육자들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이 당시에는 노인들의 구매력등을 최소 평가하여 실버시장에 대한 사업이 이득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인구학자들은 장기적으로 전체인구의 연령구성의 변화를 추적하여 노령인구가 증가할 것을 예측하였다. 그러나 이들이 제시한 통계자료는 노인층의 확대와 실버산업이 노인을 소비자로 하여 이윤추구가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은 시점인 1970년대 후반에서야 노인층의 확대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기 시작하였다.그 후 1980년대에는 각종 대중매체를 통하여 노인계층이 소비자임을 강조하는 인식들이 확산되었고, 또한 몇몇 전문가들에 의하여 노인 소비자를 대상으로하는 시장개척방법이 제시되었다. 실제로 우리는 노인계층을 소득이 없는 집단, 비활동적이며 건강하지 못한 집단, 혜택받지 못하는 집단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었으나 이들 전문가들에 의하여 그러한 부정적 고정관념은 깨지고 노인계층을 긍정적인 집단, 활동적이고 건강하며 이득이 되는 집단으로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이미지를 정립하게 된 데는 대중매체와 전문가들의 노력이 크며, 이러한 이미지의 변화는 1970년대에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여 사회보장년금이 조정되어 노인들의 경제력이 향상되었기 때문이기도 하다.고령화 사회로의 인구학적 대전환에 사업가들은 조심스런 관심을 나타내며 투자하기 시작하였고,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각되는 노인들을 위한 다양한 전략이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과거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긍적적이고 적극적인 이미지로 노인집단을 규정하고 사업에 뛰어든 초창기의 여러 운영업체들은 비싼대가의 1. 실버산업1)실버산업의 정의2)실버산업의 발달과정3)실버산업의 유형과 행태4)우리나라 실버산업의 발전과제2. 노인복지Ⅰ. 노인복지의 개념Ⅱ. 노인복지의 필요성Ⅲ. 우리 나라 노인복지의 변천과정Ⅳ. 사회문제로서의 노인문제Ⅴ. 우리나라의 노인복지 현황Ⅵ. 노인복지의 문제점 및 대책Ⅶ. 향후 노인복지의 전망 한국의 실버산업 한국의실버산업.hwp 1. 실버 산업의 정의실버 산업은 대가족의 기능이 쇠퇴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65세 이상 고령자의 정신적,육체적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지속시키고, 완전한 사회활동을 위하여 민간이 시장 경쟁의 원리(영리추구)에 입각하여 상품이나 서비스의 공급을 행하는 사업이다. 2. 실버 산업의 등장배경 ⓐ급속한 인구의 고령화와 이에 따른 고령인구의 증가 ⓑ부양의식과 가족구조의 변화 - 가족의 노인부양기능 약화 및 노인단독 가구 증가 ⓒ고령자의 경제력 향상 - 새로운 실버계층의 형성ⓓ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공적 부담의 한계 ⓔ복지서비스 수요의 고급화와 다양화 3. 실버타운 선택시 유의사항 지난해 한국노인문제연구소가 실시한 노인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노인중 53%가 단독 또는 노부부만 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자녀들과의 동거로 인한 갈등을 피하고 사생활의 자유를 누리고 싶어하는 노인들의 가치관 변화로서 양로원보다는 여건만 맞으면 실버타운에서 여생을 보냈으면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 실버타운은 1960년대 미국 남부지역에 형성되기 시작한 노인들의 밀집주거지역에서부터 어원이 생겨났다고 추정되고 현재는 노후에 안정된 생활보장, 편리한 시설, 생활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주거와 의료, 휴양의 복합적인 주거단지를 의미한다. 위치에 따라 도시형, 도시근교형, 전원형, 휴양형으로 구분한다. 노인주거유형을 6 단계로 분류하면 ① ECHO주택(Elder Cottage Housing Opportunity), ② 동료 노인 공유형 주택(Shared Housing), ③ 노인집단주거(Congregate Housing), ④ 은퇴주거단지 (Retirement Communities), ⑤ 간호센터(Nursing Center), ⑥종합연계시설 등이 있다. 이러한 여섯가지 형태의 주거생활에 꼭 필요한 서비스는 아래 표와 같다. 우리나라 실버타운 최근 건설현황은 지난 90년대부터 노인주택이 보급되기 시작된 이후 현재 운 영중인 유료양로원·요양시설은 모두 18곳, 여기에 경남기업, 삼성, 현대리조트 등 대기업과 종교법인 들의 참여로 이들 시설이 완공되는 2004년 말에는 실버주택이 150여곳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실버타운 선택시 유의사항은 ① 자신의 경제력, ② 건강의 정도 즉 스스로 생활이 가능한가, 또는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만 생활이 가능한가에 따른 시설종류의 선택, ③ 자손과 친지가 살고 있는 곳과 시설의 위치, ④ 교통여건, ⑤ 병원과 기타 사회기관시설과의 연계된 조건, ⑥ 시설설치, ⑦ 운영주체의 신뢰도, ⑧ 운영방침 및 전문성 확보, ⑨ 시설구조의 편리성, 안정성, 쾌적성, ⑩ 입주금, ⑪ 관리비 구조, ⑫ 투자 자산의 가치 등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만 후회없는 선택이 될 수 있다. 노인들이 선호하는 시설은 경제력이 허용되는 범위에서 자손과 친지가 가까이 살고 있어 언제나 왕래가 용이하고 교통수단이 편리한 곳, 주위환경이 쾌적하고 각종시설이 인접한 시설 즉 안정된 생활 을 할 수 있는 자연환경, 병원, 백화점, 문화·예술과 관련된 시설 등을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을 선호한다. 4. 미국의 실버산업(1) 주거관련 분야 미국내 요양원(nursing home)은 대략 2만여개이며, 1987년 현재 미국내 요양원에 수용되어 있는 사람수는 총 2,235,000명 정도이다. 독립형 주거시설형태로는 모빌홈(Mobil Home), 임대주택, 호텔, 은퇴노인용 주거시설(Retirement Community)이, 공동생활형 주거시설형태로는 요양원, Eco-housing, 동거주택, 양로원(Retirement Facility) 고령자 주택단지 -선시티(Sun City),레져월드(Leisure World)등이 있다. 1. 실버 산업의 정의2. 실버 산업의 등장배경 3. 실버타운 선택시 유의사항 4. 미국의 실버산업5. 한국의 실버산업6. 실버산업의 현황과 정책과제 1)현재의 실버산업2)앞으로의 실버산업 실버산업-노년층대상 마케팅 실버산업-노년층대상.hwp *절대로 없어질 수 없는 시장. *통계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오래 살며 모든 사람들이 예전에 살았던 사람들보다 더 오래 산다. 부유하고, 늙어 가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뉴스로 여겨진다. 마케팅하는 사람들에게는 그 뉴스가 더욱 더 좋다. 그들이 늙은 사람들(old folks), 노년층(seniors), 노년층 시장(mature market)중 어떤 것으로 묘사되건 간에 최소한 6000만 명이 있다. 그 집단은 일찍이 언급되어진 것과는 달리 노년층 시장은 항상 가득 채워지고 있다. 언젠가는, 베이비 붐 세대, X세대, 혹은 Y세대는 이미 죽고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항상 노년의 사람들은-노년층시장- 이 카테고리 내에서의 다양성과 관심이 계속 증가할 것이다.수많은 노년의 사람들은 그들의 삶의 매순간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것을 펼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활동적이고, 독립적이고, 영향력 있고, 바쁘고, 무대에 등장하고, 접촉되고 있고, 여행하고, 춤추고, 경험하고, 오락의 모든 종류를 발견하기를 원한다.그리고 수많은 노인들은 그렇지 못하다.그들의 삶은 혼자 내버려지는 것이다. 그들은 기회, 휴식, 그들 자신의 약간의 시간을 얻었다고 믿는다. 그들은 판매원과 대화하거나 텔레마케터들로부터 듣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거기에 있는 것들`을 즐기는 것을 원한다. 마케터에게 있어, 여기서 설명하는 기회들은 편안한 의자와 훌륭한 책을 제공하는 것에서 훌륭하고 편안한 순항, 선박 여행 그리고 숙박시설 예약까지 많은 선택들 가운데서 아주 무한하다. 마케터의 이상적인 일마케터의 첫 번째 단계는 - 그리고 중대한 것 - 조사를 확인하는 것이다. 당신이 이 카테고리를 알고 노인(older people)들에 관한 일반적인 추측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충분할 수 있다고 느끼고 그들이 옳게 시작했을 수도 있었지만, 이런 추측들은 현 상황에서 잘못 되었을 수도 있는 고정관념을 불러올 수도 있다. 그 조사는 마케터가 효율적으로 일을 하는데에 필요한 특징들을 확인해야 한다. 1. 절대로 없어질 수 없는 시장. 2. 마케터의 이상적인 일3. 고령 이미지에 관한 문제 4. 역할 모델의 공개5. 50-50 제안들6. 이해력의 명확한 부족7. 때때로 농담은 견해의 문제이다8. 차별화된 상원의원9. 차별이라 칭한다. 10. 스포트라이트11. 가공의 세계12. 상식적인 방침 13. 혼합하고 보이지 않는 신호들14. 첫 번째 이유, 그 다음 방법15. 건강? 부유함? 현명함? 16. 대중들과 접촉하려는 것은 광범위한 결과를 가져온다.17. 시장의 동향을 체크하라18. 모두가 존경한다. 19. 요점 실버산업의 전망 ...더보기
출처 : Daum 신지식
글쓴이 : CEOofWorld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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